만성비염 없애려면 이런 음식이 좋습니다.

민성비염이 있는 환자들은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콧물, 재채기, 가려움, 코막힘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맑은 콧물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약으로 병을 고치는 것도 좋지만 약이 되는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비염 증상을 완화하려면 이런 음식이 좋습니다.

 

만성 비염증상이 있다면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만성비염 없애려면 이런 음식이 좋습니다.

 

비염은 왜 생길까요?


 

비염은 꽃가루나 집먼지 진드기와 같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것으로 인해 생기기도 하지만 냉한 사람이나 손발이 찬 사람 또한 걸리기 쉬운 질환입니다.

코에 있는 점막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콧물과 코막힘의 증상으로 인해 숨쉬는 게 힘들어지고 기관지에 염증이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냉하고 추위에 약한 사람이 잘 걸리기 때문에 성질이 따듯한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황산화 작용을 도와주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성분이 들어 있는 따듯한 차를 마시는 것도 비염에 도움이 됩니다.

 

만성비염 환자가 먹으면 좋은 음식


 

1. 미나리

녹황색 채소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과 함께 비염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알레르기로 인한 재채기나 두르러기 증상이 있을 때 미나리 생즙이 효과가 좋습니다.

미나리는 뿌리를 잘라 물기를 제거한 다음 즙으로 만들어 마시거나, 미나리 즙을 이용해 거즈에 적셔 콧속을 냉 찜질하는 것도 좋습니다.

 

2. 된장

된장은 항암효과가 좋고, 면역력 상승과 해독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어 비염환자뿐만 아니라 우리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된장국을 끓여 먹는 것 또한 좋은데, 된장국에 비타민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를 넣어 함께 요리하면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3. 감자

감자에는 비타민B1과B2,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알레르기 체질을 정상 체질을 바꿔주는 효과가 있어 감자와 녹황색채소, 혹은 된장국에 감자를 넣어 먹으면 감기도 예방해주고 비염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홍삼

비염은 환절기에 자주 걸리는 질환이며, 면역력과 큰 관련이 있습니다.

홍삼은 면역력 강화 식품으로 면역력을 유지시켜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기능강화, 피로 회복 등에 효과가 좋은 음식입니다.

 

5. 제철과일

제철에 나오는 과일은 맛도 맛있지만 영양소가 가장 풍부한 과일입니다.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건 물론 무기질이 풍부해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고 엽산이 풍부한 키위, 메론등은 폐와 간을 건강하게 합니다.

 

6. 죽염

죽염은 향균작용을 해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알레르기 비염환자에게 좋습니다.

죽염을 물에 희석해서 코를 세척하면 증상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배

배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는 수분함량이 높아 몸속 수분을 공급해주는 데 도움을 주고, 기관지를 부드럽게 만들어 염증이나 가래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염환자에게 좋은 차


 

1. 느릅나무차

느릅나무껍데기는 폐와 기관지등의 호흡기 기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하기 때문에 비염 증상이 있을 경우 차로 만들어 마시면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2. 녹차

녹차는 체내 중금속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꽃가루 알레르기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따듯하게 해서 마시는 것이 비염증상완화에 도움이 되고, 카페인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 마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3. 생강차

생강은 항균, 살균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어 콧물, 재치기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을 따듯하게 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과 면역력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4. 작두콩차

작두콩은 일반 콩보다 단백질과 비타민 함유량이 높아 알레르기를 억제하고 항염 작용을 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듯한 성질로 몸을 따듯하게 해주고, 몸의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5. 대추차

대추는 콧속 점막과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해독작용을 도와줍니다.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듯하게 하기 때문에 2~3시간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6. 계피차

계피는 성질이 뜨겁기 때문에 몸이 차고 추위에 약한 사람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찬 성질을 가진 사람들은 비염에 더 잘 걸리기 때문에 계피를 끓인 물을 자주 먹어 주면 증상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익모초차

익모초 역시 따듯한 성질로 혈액을 순환을 도와주어 몸을 따듯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꿀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에 좋지 않은 음식


 

비염은 알레르기 질환으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과 매운 음식, 짠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튀긴 음식은 기관지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탄산음료 역시 이뇨작용을 하여 기관지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아이스크림이나 얼음처럼 찬 음식은 기관지를 수축시켜 염증을 발생하게 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

만성비염 환자는 계절이 바뀌면서 온도차가 심해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그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면역력을 올려줄 수 있는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냉한 체질을 가진 사람들은 몸을 따듯하게 하여 염증발생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치료가 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한 음식관리와 생활습관 관리를 통해서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할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알레르기 비염 실할 때 이렇게 하세요

천식 원인과 치료방법 및 예방법

갑상선기능저하증, 목이 아프고 살이 찐다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