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구내염 증상 총정리

아기가 구내염에 걸리면 이로 인한 통증으로 인해 수유나 이유식을 거부하게 되어 엄마들이 걱정이 많습니다. 평소 잘먹던 아이가 갑자기 먹지 않거나 지나치게 칭얼거린다면, 구내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내염은 왜 발생하는지 또한 증상과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은 왜 생길까요?


 

구내염은 입안 점막에 발생하는 염증을 말합니다. 주로 아이들의 경우, 갑자기 밥을 안 먹거나 침을 많이 흘리게 되면 구내염일 수 있습니다.

구내염 발병은 특정 연령, 성별에 상관없이 발병하지만 특히 어린아이에게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구내염 원인

구내염의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등이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이런 바이러스들은 비말을 통해 감염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린이집, 유치원 등과같이 접촉이 잦은 공간에서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다른 원인으로 9세 이하 어린이들 에서는 수족구병, 포진성 구협염 등의 유행성 질환의 감염에 의해 구내염이 주로 발병하게 됩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의한 원인 외에 철분, 비타민 부족, 면역력 저하, 충치, 구강위생문제 등도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 통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2014년 자료에 자료에 의하면, 구내염 환자 중 40%가 9세 이하 어린이이며, 특히 0~6세 환자가 88.6%를 차지한다고 나타났습니다.

9세 이하 어린이에서는 10만 명당 13.102명이, 10세 이상에서는 10만 명당 2,022명이 구내염 진료를 받았습니다. 이는 구내염이 어린 아이들에게 흔한 질환입을 보여줍니다.

 

구내염에 걸리게 되면?


 

구내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입안에 궤양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궤양은 통증을 동반하며, 이 통증으로 인해 아이들은 음식을 거부하거나 칭얼거릴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입, 볼, 목 부분의 붓기, 발열, 두통, 현기증, 수포나 발진 현상, 혓바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증상

구내염 증상으로는 주로 구강 점막에 염증이 발생해 통증을 동반하는 궤양이 발생합니다.

입안과 볼의 붓기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얼굴이나 목 부분에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발열이나 두통이 나타나고 현기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과 비슷한 입안의 수포나 발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과 발에는 수포가 생기지 않습니다.

혀에 염증이 생기며 혓바늘 증상이 나타납니다.

 

구내염 아이의 행동

입 안에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딱딱한 음식이나 물 마시는 거부하게 됩니다.

아기들의 경우 수유나 이유식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침을 많이 흘리고 칭얼댈 수 있습니다.

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말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구내염의 종류


 

헤프페스 구내염

헤프페스 구내염은 1~3세 아이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구내염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주된 원인으로 구강 내부와 입술 주변에 작은 물집이나 궤양이 나타나고, 높은 고열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고, 림프절 비대와 국소적 통증을 동반합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아프타 구내염은 작은 하얀색이나 노란색의 궤양으로 주로 입 안 또는 혀에 나타납니다.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나 특정음식, 면역반응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15일 이내로 자연 치유되나 궤양이 클 경우 30일이 지나야 치유될 수 있습니다.

 

포진성 구내염

포진성 구내염은 수족구병의 원인인 콕사키 바이러스가 주 원인입니다. 주로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는 바이러스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대소변, 손 등을 통해서 감염되는 바이러스입니다. 높은 발열 증상과 함께 입천장 뒷부분에 작은 궤양이 발생합니다.

 

진균성 구내염

주로 칸디다라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구내염으로 입 안에 백태가 낀 것처럼 하얗게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구강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장난감이나 손을 깨끗이 닦아주고, 아이들의 장난감 등은 소독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식 관리와 휴식도 중요한데요. 음식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고, 물은 끓어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딱딱한 음식은 입 안의 물집을 건드려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수프나 요구르트 등의 부드럽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 증상으로 인해 물을 안마셔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구내염으로 인해 통증이 심해서 밥을 못먹거나 열이 높게 올라간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해열제나, 연고,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습니다.

 

아기 구내염에 대한 FQA


 

Q : 구내염 치료 후에도 재발할 수 있나요?

A : 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나 체력이 약한 아이의 경우 구내염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제거하고 적절한 예방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 아프타성 구내염과 헤프레스 구내염은 어떻게 다른가요?

A : 아프타 구내염은 주로 입 안이에 혀에 작은 궤양이 발생하고, 헤프페스 구내염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해 입 안과 입술 주변에 물집이나 궤양이 생기게 됩니다.

 

Q : 아이가 구내염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아이가 통증이나 불편함을 호소할 경우 부드러운 음식과 충분한 수분 섭취를 유도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알레르기 일으키는 대표 식품 – 예방

아기아토피 관리 이렇게 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