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일으키는 대표 식품 – 예방

알레르기는 여러원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음식으로 인한 원이 가장 큽니다. 피부의 습진, 구토, 변비, 소화기 이상 재채기 등의 증상들은 알레르기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주로 서양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우리나라에도 음식이 서구화되면서 음식으로 인한 알레르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알레르기 관련 음식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 일으키는 대표 식품 - 예방

 

식품 알레르기란?


 

특정한 식품을 섭취했을 때 그 식품에 대한 과도한 면역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식품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두드러기, 홍반, 가려움증, 구토, 복통, 기침, 재채기, 호흡곤란, 의식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전신 과민반응 쇼크로 인해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일레르기 유발하는 음식


 

1. 우유

우유로 인한 알레르기는 우유에 포함된 단백질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피부발진, 설사, 구토, 아토피 피부염, 기관지 천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유아기 아이들에게서 자주 보이는 증상입니다.

우유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식물성 식품에 함유된 칼슘은 흡수율이 낮다는 점이 있습니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두유, 계란, 생선 등의 대체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땅콩

땅콩 알레르기는 호흡곤란, 위장 증상,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량으로도 반응할 수 있고 증상이 심각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음식입니다.

주로 땅콩 알레르기가 있으면 다른 견과류 알레르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땅콩에 알레르기가 심하다면 대신하여 깨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갑각류

새우, 게, 바닷가재 등의 갑각류를 섭취할 경우 발생하는 알레르기입니다.

대체식품으로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두부, 계란 등이 있습니다.

 

4. 대두

피부 발진,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량으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부, 두유, 콩나물, 된장, 고추장, 간장, 콩기름, 튀김, 과자 등 대두를 사용하는 제품이 많이 때문에 대두 알레르기가 있다면 꼭 확인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콩기름을 대신하여 포도씨기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계란

주로 계란 흰자에 있는 단백질에 의해서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두부, 콩나물, 육류 등의 음식으로 대체할 수 있고 계란찜은 연두부찜으로, 계란말이는 두부부침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유발식품 확인하는 방법


 

  • 제품명이나 가격표시 주변에 해당 원재료명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제품의 함량과 관계없이 해당 제품이 재료로 쓰인 경우 원재료 명 제품 포장지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 제조 과정을 통해서 불가피하게 혼입 가능성이 있는 때도 주의사항 문구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으로 제품을 주문할 경우에는 홈페이지나 모바일앱 제품명 가격표시 주변에 알레르기 유발식품 정보가 표시되어있습니다.

 

식품 알레르기 예방하는 방법


 

  1. 자신이 어떤 식품에 민감한지 사전 검사를 통해 확인합니다.
  2. 본인의 알레르기 유발하는 식품은 섭취를 피합니다.
  3. 제품 구입 시, 알레르기 유발 식품 표시사항을 항상 확인합니다.
  4. 외식을 할때에는 본인의 알레르기 유발 식품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고 빼 달라고 주문합니다.

 

결론

식품으로 인한 알레르기는 그 식품을 조심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이 어떤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지 사전 검사를 통해 확인해서 알레르기 유발식품의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식품에 알레르기 유발식품 유무를 꼭 확인해서 구입하고 항상 자신의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해야 합니다. 심하면 쇼크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관리를 통해 건강을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만성비염 없애려면 이런 음식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실할 때 이렇게 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