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이 있다면 혈당관리 이렇게 하세요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가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노년층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질환이였지만, 서구화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서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뇨를 방치하게 되면 눈, 발, 혈관 등의 위험한 후유증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음식 조절을 통해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당뇨병 혈당수치 관리하는 음식

 

혈당이란?


 

혈당이란 말 그래도 혈액속에 들어있는 당을 혈당이라고 합니다.

음식이 몸속으로 들어오면서 포도당으로 분해되게 되는데 이런 과정에서 혈당이 올라가게 됩니다. 포도당은 몸의 면역기능, 에너지 등을 위해서 분배되는데 포도당이 필요 이상으로 남게 되거나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포도당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혈액 속에 계속 쌓이게 되면서 당뇨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당뇨는 초기 증상이 미비하여 그 심각성을 못 느끼고 방치하여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초기 증상으로는 잦은 배뇨, 목마름, 피곤함, 시야 흐려짐, 손발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르게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아 보는게 초기 당뇨를 잡을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다면 혈당관리 이렇게 하세요

 

당뇨병 혈당 천천히 올려주는 음식


 

1. 곡물,잡곡류

통곡류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포도당의 흡수를 느려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환자가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장에서의 소화를 지연시켜 포만감을 유지시켜주고, 심혈관질환과 장 건강에 좋습니다.

 

2. 채소류

채소에는 혈당상승을 억제시켜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혈당 상승을 낮춰주기 때문에 식단에 포함시키면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등의 채소는 낮은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고 식이 섬유가 풍부합니다.

 

3. 과일류

과일에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당 상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지만, 당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4. 콩류

콩은 식물성 단백질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칼로리는 낮으면서 포만감을 주는 음식으로 다이어트에도 좋고, 혈당 관리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5. 버섯류

버섯에는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양송이버섯 등은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여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6. 베리류

블루베리, 딸기 등의 베리류에는 황산화제와 섬유질이 풍부해 스트레스는 감소시켜주고 면역 기능을 올려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을 건강하게 하기 때문에 소화기능을 향상시켜 혈당상승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7. 시나몬

시나몬에는 인슐린 작용을 도와 혈당을 낮춰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다면 혈당관리 이렇게 하세요

당뇨병 혈당 조절하는 식생활 수칙


 

1. 복합 탄수화물 섭취

통곡류, 현미, 보리, 잡곡 등의 섬유질이 풍부한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소화가 천천히 되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서서히 상승하게 됩니다.

 

2. 규칙적인 식사

하루3끼를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크게 변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섬유질 많이 먹기

섬유질은 혈당 상승을 늦추는 역할을 하고, 포만감을 증가시켜 과식을 예방시켜 줍니다.

 

4. 건강한 지방 섭취

아보카도, 견과류, 씨앗류 등의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가공식품 피하기

가공식품에는 설탕과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혈당수치를 상승시키게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알코올 섭취 줄이기

알코올을 혈당을 급격하게 올라가게 하기 때문에 당뇨환자들은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설탕 섭취 줄이기

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 과자 등에 포함된 가공된 설탕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혈당관리에 대한 FQA


 

Q : 어떤 콩류가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나요?

A : 렌틸콩, 청두콩 등의 콩류는 식물성 담백질,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당 관리에 좋습니다.

 

Q : 견과류 중 어떤 것들이 혈당 관리에 효과적인가요?

A :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는 건강한 지방과 함께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당 상승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Q : 통곡류나 콩류 등을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A : 통곡류나 콩류는 혈당 관리에 좋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칼로리 과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에게서는 콩류를 섭취하면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Q : 혈당 관리에 좋은 음식을 섭취할 때 어떤 조합을 권장하나요?

A : 혈당 관리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할 때는 고지방 음식이나 단순 탄수화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당관리는 필수적입니다.

혈당관리에서 식습관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혈당을 빠르게 올려주는 음식이나 과도한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건강 상태와 식습관 습관을 고려하여 적절한 음식과 다양하고 건강한 음식을 조합하여 먹는 것이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